닫기

학생활동

화공과 궁금하니?

미래를 창조하는 포스텍 화학공학과

안녕하세요~ 화공과 궁금하니 코너 담당의 Ocho입니다.

저와 함께 화학공학이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화학공학’이라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거대한 공장들과 굴뚝들이 연상되나요?

과거 20세기 근대화 과정에서 많은 공장들이 생겨났지요. 그로 인해 “화학공학=굴뚝산업”이라는 인식을 사람들이 가지게 되었어요.
전통적인 화학공학은 촉매, 분리공정 등 고등학교 화학시간에 보았던 커다란 분별증류탑과 철의 제련과정 등을 생각하시면 얼추 맞아요.
하지만,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이 화학공학의 전부는 아니랍니다.

그럼 이제부터 POSTECH 화학공학과에서는 무엇을 하는지 자세히 알아봐요. ^^
미국의 National Critical Technologies Panel 은 다음의 다섯 가지 분야를 21세기 미국에서 중요한 핵심 기술로 정했다고 하네요.

  • 소재와 생산

    Materials and Manufacturing

  • 정보와 통신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 생물 공학과 생명 과학

    Biotechnology and Life Sciences

  • 육, 해, 공 교통

    Aeronautics and Surface Transportation

  • 에너지와 환경

    Energy and the Environment

POSTECH 화학공학과에서는 위의 다섯 분야와 유사하게 정보전자재료(IT Materials), 생명공학(Biotechnology), 나노공학(Nanotechonolgy), 에너지/환경공학(Energy and Environmental technology) 분야의 우수한 교수님들께서 다른 분야들과의 융합을 통해 매년 우수한 논문을 해외 저널에 발표하고 있습니다. 즉 화학공학은 21세기에 부합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 교수님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너화아]의 [실험실탐방]편을 참조하세요.많은 학생들이 화학과와 화학공학과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질문해요. 화학과를 물리화학, 유기화학, 무기화학, 분석실험 등을 이용해 분자의 운동을 미시적(microscopic)으로 관찰하는 학문이라고 하면 화학공학은 보다 거시적(macroscopic) 관점에서 봅니다.

POSTECH 화학공학과에서는 학부 2학년은 유기화학1,2, 물리화학1(열역학), 화학생명공학, 화학생명공학실험, 유기화학실험을, 학부 3학년은 물리화학2(양자역학), 전달현상1(유체역학), 반응공학, 열역학, 물리화학실험, 계측실험이 전공필수 과목입니다. 이 외에도 고분자, 열전달, 생명공학, 공정, 촉매, 재료, 환경에너지, 전기화학 분야에서의 다양한 과목들을 전공선택으로 들을 수 있어요.

위의 과목들을 보면 화학과와 유사한 과목들도 많이 보이죠? 21세기는 융합학문의 시대이기 때문에 화학공학도도 과학(science)을 기반으로 그 위에 공학(engineering)의 연구분야를 쌓고 있답니다. 어떻게 저와 함께한 시간이 학과선택에 도움이 되었는지는 모르겠네요. 학과선택에 고민하는 고등학생이나 POSTECH 무학과 여러분! POSTECH 화학공학과는 무궁무진한 잠재력과 우수한 교수님, 그리고 좋은 선배들이 여러분을 기달리고 있어요! POSTECH 화학공학과로 오세요!

혹시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ce-stu@postech.ac.kr 로 메일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