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알림마당

정기세미나

미래를 창조하는 포스텍 화학공학과

Preparation of Photonic Balls and Shells and Their Biosensor Applicati…

일자
'20.03.30(월) 17:00~18:15
연사
박수영 교수
장소
lms.postech.ac.kr
소속
경북대학교 고분자 공학과

본 세미나는 콜레스테릭 액정 (cholesteric liquid crystal, CLC)으로 만들어진 구형 드랍렛 (droplet) 및 속이 빈 셀 (shell)의 광학적 특성과 센서의 응용에 관한 것이다.

콜레스테릭 액정은 꼬임이 있는 액정상으로 꼬임의 주기가 가시광 영역에 해당할 때 꼬임의 주기에 해당하는 특정 색의 빛을 반사한다. 평면 구조와 달리 구형의 광결정 구조는 반사하는 빛의 색이 입사한 빛의 각도에 따라 변하지 않기 때문에 센서로 응용할 때 빛의 변화를 보다 정확하게 관찰할 수 있다.

또한 구형 형태의 광결정 드랍렛은 드랍렛 자체의 반사뿐만 아니라, 드랍렛 간에 빛을 교신할 수 있고, 속이 빈 셀인 경우에는 빛이 셀 내부로 들어가 새로운 형태의 광 반사 패턴을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광반사 패턴은 광결정 드랍렛 및 셀의 응용 범위를 넓힐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새로운 센서 물질로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세미나에서는 이러한 CLC 드랍렛 및 셀을 반응성 CLC로 고체화하여 광결정 구조체로 만들어 유기용매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매우 안정한 소형 광결정 센서를 만드는 방법과 센서로 응용하는 예를 소개하는 내용이다.

완전 고체형태의 CLC 들랍렛 및 셀은 초소형 용매센서, 수분센서, 온도센서 등에도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interpenetrating polymer network (IPN) 구조를 도입하면 바이오센서로도 응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응용분야를 창출할 수 있다.

본 세미나에서는 대표적인 센서 응용으로 혈당 및 우레아 (Urea) 센서의 예를 소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