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알림마당

정기세미나

미래를 창조하는 포스텍 화학공학과

인류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한 하나의 해법: 탄소섬유복합재료

일자
2021.05.20(목)
시간
15:30~18:15
연사
김황용 팀장
장소
ZOOM 온라인
소속
도레이첨단소재 기술연구소 복합재료개발2팀

제목

인류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하나의 해법: 탄소섬유복합재료

 

내용

본 강의에서는 먼저 인류가 직면한 문제들에 대해 살펴보고, 그 문제를 해결할 방법 중의 하나로서 탄소섬유 복합재료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먼저, 지구온난화, 자원고갈문제, 소재의 벽에 부딪힌 기술적 한계 등의 인류가 직면한 문제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 후, 도레이첨단소재의 미래사업전략은 기본적으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향에 기여하는 것으로, 그 중 탄소섬유를 활용한 복합재료가 큰 역할을 담당함을 설명하고자 한다.

복합재료란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사용 목적과 그 종류는 어떻게 되는지를 설명하고자 한다. 복합재료의 물성을 좌우하는 여러가지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고, 강화재와 모재의 선정이 중요한 이유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강화재로서 탄소섬유가 사용되는 이유를 설명한다.

탄소섬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설명할 것이고, 그 프로세스와 시장에 대해서도 간단히 설명한다.

탄소섬유복합재료의 여러가지 활용 분야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탄소섬유의 어떠한 특성이 활용되는지를 설명한다. 특히 항공기와 자동차분야에 적용되는 것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미래에는 어떤 분야에 사용될 것인지도 설명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시간이 허락한다면, 탄소섬유복합재료를 성형하는 여러가지 공법들에 대한 설명으로 본 강의를 마치고자 한다.

 

줌 링크 : https://us02web.zoom.us/j/3444555324?pwd=eGx2Ukx3SUFmUkllRi9PcjRRVTNaZz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