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연구

환경/에너지

미래를 창조하는 포스텍 화학공학과

Energy & Environment

에너지·환경

현대 산업 및 사회의 발전은 에너지의 대량생산 및 대량소비와 함께 해 왔으며, 화학공학은 이러한 에너지 기술의 발전을 주도해 왔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 입니다. 미래 산업사회는 지속가능한 에너지기술과 환경기술의 개발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에너지/환경 분야는 화학공학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포스텍 화학공학과의 에너지/환경 연구분야에서는 4차 산업 혁명의 핵심인 계산화학 및 인공지능 기반 촉매 소재 설계 기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친환경적 에너지원으로 주목받는 셰일자원, 바이오매스의 활용을 통한 화학제품 원료 및 연료 생산과 고부가 의약품 원료인 카이랄 중간체 생산을 위한 촉매 및 반응공정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태양광/풍력 등의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CO2-free 수소에너지의 생산/저장/활용 기술, CO2 및 미세먼지 저감 기술과 깨끗한 물 생산 기술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포스텍 화학공학과의 에너지/환경 연구분야에서는 미래사회 에너지 패러다임의 큰 변화가 예상되는 이차전지 및 차세대 배터리 연구와 신재생에너지로부터 수소에너지 생산기술 및 수소를 활용한 연료전지기술을 미래 화학공학의 중요 분야로 선정하고 이에 대한 융합 연구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